MBC 시선집중(05.08)_"세월호 전과 후가 분명하게 다른 대한민국 만들어야"


"세월호 전과 후가 분명하게 다른 대한민국 만들어야"


시선집중

방송
MBC 표준FM 월~금 오전 06:15 ~ 08:00
주파수
95.9MHz
진행
신동호

☎ 신동호 > 고맙습니다. 같은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역시 이 세월호 침몰 사고와 관련해서 여야 가릴 것 없이 정치권에 대한 민심이 썩 좋지 않은 것 같은데요. 국민들의 마음 어떻게 헤아리고 계신지 듣겠습니다.

 우원식 > 300명이 넘는 승객이 눈앞에서 침몰하는 광경을 보면서 국민들은 누구나 말할 것 없이 정말 집단적 트라우마를 겪고 있는 과정이죠. 정말 걱정이고요. 일상생활 복귀도 정말 미안해하고 있을 정도로 그 충격은 말할 수 없는데 가족들의 고통은 더더욱 심한 정말 헤아릴 수 없는 고통이라고 보고요. 더 참담한 건 정부의 초동대응 실패입니다. 그리고 청와대는 컨트롤타워가 아니라고 그러고 우리는 허둥대는 정부를 보면서 국민들은 분노를 넘어서 좌절하고 있는 상황이고요. 정치권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죠. 근본 원인이 되고 있는 소위 관료 마피아, 관피아를 보면서 대한민국은 국민의 나라가 아니라 관료의 나라다, 그리고 국민공동체의 나라가 아니라 돈벌이가 최고의 가치가 되고 있는 나라다, 이런 생각을 하고 있는데 나라를 이 꼴로 만든 정부, 더 나아가 정치권에 대한 불신이 극에 달하고 있죠. 이제는 정치권의 그런 과제가 주어져 있습니다. 정치권은 진상규명을 제대로 하고 또 국민들의 이런 불신과 이런 것들을 결국 해결할 수 있는 곳이 정치권이기 때문에 정치권이 해야 될 일들을 제대로 해나가면서 국민의 신뢰를 다시 회복해 나가야 된다, 그리고 정말 정치권의 신뢰뿐만 아니라 세월호 전과 후를 분명하게 다른 대한민국, 새로운 대한민국으로 만드는데 정치권이 이제 정말 제 일을 제대로 해야 될 때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이후 생략)


인터뷰 전문보기

http://www.imbc.com/broad/radio/fm/look/interview/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 Modified by Wonwoo 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