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신문(11.14)_우원식 "민간 손보·생보사 영장 없이도 검경에 금융거래 내역 무차별 제공"

우원식 "민간 손보·생보사 영장 없이도 검경에 금융거래 내역 무차별 제공"

우원식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27개 손보·생보사들에 제출받은 '최근 5년간 수사기관 정보 제공 현황'에 따르면, 이들은 2010년 1월부터 2014년 10월까지 검경 등에 6339회에 걸쳐 보험 가입자 개인정보를 제공했다. 이 가운데 압수수색 영장을 제시받지 않고 수사기관에 자료를 임의 제공한 횟수가 무려 754회에 달했다. 

올해도 지난 10월 기준, 2092회에 걸쳐 자료가 수사기관에 넘어갔는데 영장 대신 '수사협조 의뢰' 공문만 제출된 사례가 123회였다. 

현행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금융기관은 영장이 발부된 경우를 제외하고 당사자 서면 요구나 동의 없이 금융거래 내역을 다른 사람에게 제공해서는 안 된다. 손보·생보사들 자료 제공 행위의 현행법 위반 가능성이 의심되는 대목이다.

더 큰 문제는 수사기관이 영장 없이 자료 협조를 요청하면서 밝힌 목적 자체가 불분명하다는 점이다.  대개 '검거 목적' '사건 조사' '범죄 수사' 등 지나치게 포괄적이나 '계좌의 자금원 확인' '민원 관련 증거자료' 등으로만 목적을 제시해 구체적 범죄 사실이 분명히 드러나 있지 않다.

이하 보도 생략
보도 전체보기 : 
http://ilyo.co.kr/?ac=article_view&entry_id=100309#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 Modified by Wonwoo 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