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0929] 산자위 "거대기업 골목상권 침해…양아치냐" 포화


롯데 복합쇼핑몰 신축·카카오 골목상권 진출 비판

(서울=연합뉴스) 고유선 박수윤 기자 =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의 29일 중소기업청과 특허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롯데그룹과 카카오 등 거대기업의 골목상권 침해와 정권 실세가 개입한 채용비리 의혹이 십자포화를 맞았다. 

이날 감사는 사흘째 여당 의원들이 모두 불참한 채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무소속 의원들만 참석해 반쪽으로 진행됐다.

더민주 우원식 의원은 이날 국감에서 롯데가 은평뉴타운과 상암에 각각 복합쇼핑몰을 짓는 것과 관련해 "반경 10㎞ 안의 자영업자는 다 죽는다. 한국이 롯데의 나라냐. 양심상 자영업자들에게 미안하지 않느냐"고 질타했다. 

증인 출석한 김창권 롯데자산개발 대표이사는 "상권영향평가에 따르면 (자영업자들에게) 어느정도 영향은 미친다"고 인정했지만 '상암 쇼핑몰은 취소할 생각 없느냐'는 질문에는 "계속 협의 중인 걸로 안다"며 즉답을 피했다.

유통업계의 고질적 병폐인 '특정매입'(유통업체가 반품이 가능한 외상구매 형태로 물건을 받아 판매한 뒤 수수료를 떼고 사후 정산하는 방식)도 도마 위에 올랐다.

우 의원은 "우리 백화점들은 직매입 비율은 6%에 불과하고 미국의 '블랙 프라이데이'라는 이름만 따서 홍보한다"며 "정작 할인 부담을 제조사와 협력사의 목을 비틀어 떠넘기는 것 아니냐"고 추궁했다. 이에 김영태 현대백화점 대표이사는 "맞다. 협력사들이 계약관계에 따라 그렇게 한다"고 수긍했다.


이하 보도 생략

보도 전체보기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8717883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 Modified by Wonwoo 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