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민주당은 지금 어디에 있는가?


우리는 국민과 소통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를 놓치지 않아야 한다.

비상시기에 맞는 비상한 위원회를 구성, 현 국면에 대응하자

재보선의 승리는 통합민주당의 승리가 아니다.

재·보선 연패 고리가 끊어졌다.
한나라당이 패배한 것은 사실이지만, 통합민주당이 승리한 것은 아니다.
국민이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에게 승리한 것이지, 통합민주당이 한나라당에게 승리한 것은 결코 아니다.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에게 승리한 국민은 스스로의 건강과 생명, 나아가 우리나라의 민주주의를 위해 근 한 달을 촛불을 밝혀왔다. 국민이 촛불을 든 곳은 청계천과 서울시청 앞뿐 아니라, 가정과 사무실과 같은 일상의 공간이었다. 그러기에 국민은 ‘낮은 투표율’에도 불구하고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에게 승리할 수 있었다.

그러나 우리 통합민주당은 그 일상의 공간에 없었다.
통합민주당의 지도부는 그동안 대부분의 시간을 지역위원장 선출 방식을 놓고 지루한 게임을 해왔을 뿐이다. 정파의 이익을 위해, 광장이 아닌 구석에서 지역위원장 선정을 둘러싼 고차방정식을 계산하고 있을 뿐이었다. 이번 재·보선이 결코 통합민주당의 승리라고 말할 수 없는 근본적인 이유다.


민주주의를 위해 다수의 국민이 물대포와 경찰 폭력에 맞서 당당히 촛불을 들고 있을 때, 통합민주당이 제3자로 있었다는 것은 치욕이다. 어쩌면 지난 일요일 처음으로 광장에 당의 깃발을 들고 나섰을 때, 국민은 ‘뒤늦게 나왔지만, 그래도 다행이다’고 인정해주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그뿐이었다. 비록 국회 본청 앞의 농성장이 있기는 했지만, 여의도와 시청 앞 사이의 거리만큼 국민과 통합민주당의 거리는 멀었다.

이것은 그래도 명색이 대선과 총선을 치룬 전국정당이라고 하는데, 아무런 조직적 참여가 없었다는 이유 때문만은 아니다. 폭력 피해자와 강제 연행 시민에 대한 법률구조의 현장에서도 없었고, 국민을 짓밟은 부당한 공권력에 대한 항의에서 81석의 제1 야당은 너무나 무기력했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항쟁을 정신적 지주로 삼고 있는 우리 통합민주당이 스스로 권위주의적 정권과 시민의 대결에서 제3자로 전락하고 말았다. 이것은 통합민주당의 분명한 자기부정이다.


이미 국민은 지도의 대상이 아니다.
교과서에서 존재하는 정의와 진실을 온 몸으로 실현하면서 동시에 조·중·동과 같은 보수 언론을 대신하여 스스로 참언론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국민은 이미 정치권보다 저 만치 앞서가고 있다. 그저 부지런히 뒤쫓아 가면 그게 옳은 길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통합민주당은 그렇지 못했다.


현장과 광장에서 국민과 소통하자.

국민과의 소통을 이야기 한다. 소통은 언론 브리핑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81석, 그 어떤 법도 한나라당의 동의가 없으면 통과시킬 수 없다. 또 이명박·한나라당 정권이 추진하는 공공서비스 민영화나 한반도대운하 추진, 그리고 수돗물 민영화 정책을 막을 힘조차 버거운 것이 통합민주당의 현실이다. 이것을 극복하기 위한 ‘국민과 소통하는 방식’은 현장과 광장에서 국민을 직접 만나는 길뿐이다.

이것은 ‘장외투쟁’이라는 과거의 규정으로 설명할 수 없는 높은 수준의 소통이다.
‘현장’과 ‘광장’에서 국민과 소통하는 길이다.
국민이 있는 현장과 국민이 참여하는 광장을 외면한 소통은 존재할 수 없다.
그 소통을 우리 통합민주당이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는 데 우리가 안고 있는 근본적인 문제가 있다.


6.4 재·보선 결과, 국민이 한나라당에게 승리함으로서 우리 통합민주당도 마지막 기회를 갖게 되었다.
국민은 ‘너희도 한번 우리를 따라 해봐라’고 손짓을 하고 있다.
국민을 따라가는 것은 간단하다.

통합민주당은 광우병 대책위원회의 72시간 연속 집회 참여를 결의했다.
매우 다행스러운 일이지만, 아직은 부족하다.


지금은 당의 뿌리를 새롭게 내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

많은 시간 회의를 하면서, 고차 방정식을 통한 지역위원장 선출 방식에 집착한 지도부 회의가 우리 통합민주당의 솔직한 현실이다.
이렇게 엉뚱하고 또 느림보 결정구조로는 긴박하게 돌아가는 정세를 효과적으로 대처하지 못한다.
또 전당대회에서 계파의 이해를 관철시키고자 하는 세력이 중심에 있는 한, 효과적으로 정국을 대처하지 못할 뿐 아니라 소통이 없는 정당대회가 될 것은 필연적이다. 이런 상태로는 7.6 전당대회가 통합민주당만의 잔치로 전당대회가 끝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우리 통합민주당은 국민이 그렇게 했듯이, 전당대회의 전 과정을 국민과 소통을 위한 과정으로 규정하고 ‘광장’의 참여는 물론이고 ‘광장의 증언’과 ‘광장의 지킴이’, 궁극적으로 ‘광장에서 국민과 소통하는 과정’을 통해 전당대회를 추진해야 한다. 이게 우리 통합민주당이 국민과 소통하는 길이자, 국민이 준 마지막 기회를 놓치지 않은 길이다.
전당대회를 앞두고 백 명 이상의 지역위원장이 있고 또 앞으로 수 십 명의 지역위원장을 뽑게 된다. 지금 상황은 살아 있는 지역위원회, 전당대회 준비용 지역위원회가 아니라 당의 뿌리로 지역위원회가 자리 잡기 위한 절호의 기회다.


비상한 시기에 비상한 조직과 대책이 필요하다.

지금은 비상한 시기이다.
이명박 정부는 촛불시위 국면을 넘어가기 위해 부시와의 통화, 인적 쇄신 등 몇 가지 조치를 취하고 있으나 국민의 건강권을 보장할 수 있는 당당한 쇠고기 재협상, 일방소통이 아니라 국민과 소통을 통한 민주적 대통령을 바라는 국민의 바람에 비하면 모자라도 한참 모자란 대책만을 내놓고 있다.
그래서 어쩌면 파국으로 치달을 수도 있다는 많은 걱정이 따르고 우리 민주당의 책임이 더욱 무거워져가고 있다.

비상한 시기에는 비상한 조직과 비상한 대책이 필요하다.
따라서 비상한 시기에 걸맞는 전 당력을 모을 수 있는 비상한 위원회를 구성하여 향후 이명박·한나라당 정부가 국민을 호도하기 위해 제시하는 방안의 본질을 폭로하고 더 나아가 한반도 대운하 추진, 의료서비스 민영화 등 사회정의를 외면하는 이명박·한나라당 정부의 정책을 효과적으로 맞서 싸우면서 당의 조직을 새로 세우고 국민과 함께 소통하는 당의 체계를 정비하는 준비 과정을 제대로 정비해야 한다.

7.6 전당대회를 앞둔 한 달이 우리 통합민주당의 수 십 년 미래를 규정한다.
평시가 아닌 비상시기에 맞는 비상한위원회를 통해 국민과의 소통, 소통을 통한 전당대회를 추진하는 것이 우리 통합민주당이 나가야 할 길이다.

21주년 6월 항쟁을 지금 이대로 맞이해서는 우리 통합민주당의 미래는 결코 없다.




통합민주당 노원을 지역위원장 우 원 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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