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1013] 우원식 "국표원, 폭발원인 규명 못 한 채 신제품 교환 승인"


"폭발 제품과 교환제품 단순 비교만 하고 리콜해 사태 키워"

(세종=연합뉴스) 고은지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갤럭시노트 7 폭발원인을 제대로 규명하지 못한 채 새 제품으로 교환해주는 리콜 승인을 내려 사태를 키웠다는 지적이 나왔다.

13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의원이 국가기술표원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국가기술표준원은 지난 9월 21일 배터리 안전 분야 전문가들과 삼성전자에 대한 현장조사를 시행했다.

이날 조사에서는 CT-스캔, 엑스레이(X-ray) 등 검사를 통해 발화 사고가 발생한 갤럭시노트 7에 들어간 삼성SDI 배터리와 교환제품에 들어갈 중국 ATL 배터리를 비교·분석하는 시험이 진행됐다.


우 의원이 조사 시행기관인 한국산업기술시험원에서 받은 자료를 보면 산업기술시험원은 "정상품과 비(非) 정상품 간 비교시험은 가장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검증절차 중 하나"라고 밝혔다.

다만 "비교시험으로 제품 안전성 검증을 완료했다고 말할 수 없다"며 "제품 결함은 통상 복합적인 요인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놓고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우 의원은 또 현장조사에 동행한 기관 연구원의 증언을 확인한 결과 국가기술표준원은 당시 삼성전자로부터 원인 규명을 위한 재현성 실험을 했지만 실패했다는 보고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그런데도 국가기술표준원은 ATL 배터리가 안전하다고 판단하고 리콜 승인 처분을 내렸다는 것이다.


이하 보도 생략

보도 전체보기 : http://media.daum.net/politics/assembly/newsview?newsid=20161013110737642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 Modified by Wonwoo 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