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원내대표, 김근태재단 추모 전시회 '따뜻한 밥상' 참석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지난 9일 진행된 김근태재단의 추모전시회 '따뜻한 밥상'에 참석했습니다. 아래는 우원식 원내대표의 발언 전문입니다.

지난 토요일 '따뜻한 밥상'이라는 주제로 근태형의 추모전시회가 있었습니다. 늘 생각할 때마다 우리는 ‘영원한 민주주의자’로 이야기해 왔는데, 이 ‘따뜻한 밥상’이라는 주제로 이렇게 한 자리에 모이게 되었네요.

신동호 시인이 쓴 시에, “그에게 ‘밥상’은 ‘일하고 있다’는 진행형이고, 그에게 ‘밥상’은 ‘둘러앉는다’는 동사이다“ 이런 시 구절이 있죠.

늘 따뜻한 시장 경제 이야기를 하셨는데, 따뜻한 시장경제를 근태형이 밥 먹는 모습으로 형상화하고 따뜻한 밥상에 초대하는 그런 모습으로 형상화된 것 같아서 오늘 저녁은 날씨도 춥습니다만, 따뜻한 모임이고 따뜻한 밥상같습니다.

근태형이 말씀하신 말 중에, “때로는 생활 때문에 절망하지만 그 속에서 여전히 성실하고 정직한 99%의 사람들이 무시당하지 않는 사회를 만드는 것이 내가 가야할 길이다” 이 구절에 다 녹아있는 것 같습니다.

근태형이 돌아가시기 전에 정치하면서 만들었던 모임이 국민정치연구회에서 민평련이라는 이름을 바꿨는데, 민평련이라는 이름이, 앞에 ‘민’자는 경제민주화입니다. 그냥 민주주의가 아니고요 ‘평’은 평화통일이라는 뜻이고요. 그래서 그 때 이미 이명박 정권 시절에, 영원한 민주주의자 김근태 형이 우리 정치의 목표를 분명히 이야기하셨습니다. 따뜻한 밥상, 따뜻한 시장경제, 경제민주화 이렇게 표현을 하셨죠.

김근태 형의 딸, 김병민 기획위원이 어디다 쓴 글인지, 기사에 그런 글이 났는데. 김근태 정신을 어떻게 확장시킬까, “거대한 서사가 아니라 소박한 민주주의, 소박한 평화, 일상의 삶 속에서 빛나는 사람들을 우리가 중요시 생각하는 그것이다” 김근태 형의 딸답게 아주 정확하게 묘사가 된 것 같습니다.

정말 우리가 생각하는 목표가 무엇일까. 일한 만큼 댓가를 받고, 힘이 없고 백은 없지만 억울한 꼴 당하지 않고, 누구에게나 공정한 기회가 주어지고, 그래서 큰 일은 아니지만, 생활 속에서 걱정하지 않고 살아가는 민주주의가 우리가 세우는 민주주의라고 생각합니다.

보통사람들이 일상에서 둘러앉아서 가족들과 따뜻한 밥상을 차릴 수 있고, 그 따뜻한 밥상을 중심으로 이웃을 초대할 수 있는 그런 사회를 만드는 것이 김근태의 목표였고 이 따뜻한 밥상에 김근태 정신이 고대로 들어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가 정권이 새롭게 바뀌어서 그야말로 김근태가 말씀하셨던 ‘희망은 힘이 세다', 그 센 희망을 갖고 광장에 모여 세상을 바로 세우고, 그 속에 가장 속으로 들어가면 '보통의 사람들이 따뜻한 밥상을 차릴 수 있는 사회'라고 하는 것이 요구일 텐데요.

저도 당의 원내대표를 하면서 정권을 바꾸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 그런 수단을 통해 세상을 바꾸고, 국민의 삶을 바꾸고, 누구든지 따뜻한 밥상을 차릴 수 있는, 이웃을 초대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우리가 힘을 어떻게 모아야 할 것인가라고 하는데에 저도 늘 김근태 형이 고민했던 그 고민을 함께합니다. 김근태 형이 이야기했던 민주대연합의 모습은 지금 우리에게 어떻게 되어야 할 것인가. 우리에게 민주대연합은 무엇이고 어떤 상이어야 하는가라는 화두를 다시 던져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김근태는 과거의 사람이 아니라 우리 마음 속에 지금도 있는 사람이고, 따뜻한 밥상을 고민하는 과제로 던져주는 현재의 사람입니다.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 Modified by Wonwoo 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