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10.15) <국감현장> 경북대 총장직선제 폐지 '도마위'

<국감현장> 경북대 총장직선제 폐지 '도마위'


연합뉴스| 기사입력 2012-10-15 17:41


(대구=연합뉴스) 한무선 기자 =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가 15일 경북대학교를 상대로 벌인 국정감사에서는 총장직선제 폐지와 제3 캠퍼스 조성 문제가 도마위에 올랐다.

민주통합당 우원식 의원은 "경북대는 학내 구성원들의 의사에 따르지 않고 총장직선제 폐지를 위한 학칙 개정을 일방적으로 추진했다"며 "교과부의 교육역량강화사업 심사 등 현실적 이유를 고려해도 이는 옳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유은혜 의원도 "총장직선제 폐지 관련 학칙 개정은 교수회 의결을 거쳐야 하는데 그러지 않았다"면서 학칙 위반이 아닌지를 물었다.

무소속 정진후 의원은 "2010년 교과부의 교육역량강화사업 대상 1위였던 경북대가 2012년에는 탈락했다"며 "이는 총장직선제 폐지와 관련 있으며 함인석 총장이 교과부에서 평가를 잘 받기 위해서가 아니었냐"고 따졌다.

새누리당 서상기 의원만이 "총장직선제는 취지는 좋으나 대학발전의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며 "결과적으로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고 생각한다"는 의견을 냈다.

하지만 대부분 의원은 함 총장 자신이 총장직선제 출신이면서도 교과부의 압력 때문에 구성원들 의견을 무시한 채 학칙을 바꾸었다고 비판했다.

이에 함 총장은 "총장직선제는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대학본부가 여론 수렴과 학칙 개정 절차를 거쳤다"고 답변했다.

경북대의 달성군 제3 캠퍼스 조성과 관련, 민주통합당 박홍근 의원은 "4천700여억원이 드는데도 아직 사업추진 계획과 예비타당성 조사, 학교내 심의절차 없이 부지매입을 하고 있어 납득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김태년 의원은 "제3캠퍼스 조성을 위한 부지매입에 기성회비를 사용한다는 것은 규정상 잘못된 것 아닌가"라고 묻고, 캠퍼스와 주거단지를 개발하기 위해 함 총장이 제시한 임대형민자(BTL) 방식도 적절한 지 의문을 제기했다.

mshan@yna.co.kr


기사원문보기->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001&aid=0005873888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 Modified by Wonwoo 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