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1003] 가습기특위 연장, 사실상 불발..보고서는 4일 채택키로


[머니투데이 김세관 기자] [[the300]3일 개천절 휴일 이례적 개의…"특위 재구성 지도부에 맡길 수밖에"]

국회 가습기살균제 사고 진상규명과 피해구제 및 재발방지 대책마련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이하 특위) 기간 연장이 3일 사실상 불발됐다. 여야 이견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특위 보고서는 이견을 그대로 병기하는 방식으로 4일 채택하기로 결정했다.

특위는 개천절 휴일인 이날 오후 이례적으로 전체회의를 열고 활동 연장과 보고서 채택 등의 안건에 대해 논의했다. 4일 마무리되는 특위의 활동을 연장하기 위한 논의가 이날 회의의 주요 이슈였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피해자 구제 및 재발방지 대책이 마무리 되지 않았기 때문에 특위를 한 달 정도 연장해야 한다는 의견을 나타냈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특위 연장보다는 담당 상임위원회인 환경노동위원회로 재발 방지방안 논의 등을 이관해 논의해야 한다는 주장을 펼치며 특위 연장에 반대했다.

휴일에 진행된 이날 회의에도 사전 합의가 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하태경 의원을 제외한 여당 의원 전원이 불참했다.

환노위 새누리당 간사이기도 한 하 의원은 특위의 활동이 환노위로 이관되면 특별 소위원회를 만들어 피해자 구제 및 재발 방지방안 논의가 끊기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야당 의원들을 설득했다.

야당 의원들은 4일 까지인 특위 활동의 연장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면 향후 특위를 재소집 하는 것에 대해 특위 여야 의원들이 이견이 없다는 의견이라도 의결해 각 당 지도부에 전달하자고 맞섰다.

결국 이견을 좁히지 못한 여야는 야당의 특위 재구성과 여당의 환노위 소위 구성이라는 입장차이를 확인하는 수준에서 회의를 마칠 수밖에 없었다.

다만, 특위 보고서 채택은 여야가 합의가 어려운 부분은 양측의 입장을 병기하는 선에서 특위 마지막 날인 4일 오후 한 차례 회의를 더 열어 채택하기로 결정했다.

우원식 특위 위원장은 "마지막까지 원만하게 위원회를 끌고 가지 못한 점 부끄럽기도 하고 피해자 가족들에게 죄송한 마음도 든다"며 "현재로선 특위 재구성 등의 문제는 각 당 지도부에게 맡길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하 보도 생략

보도 전체보기 : http://media.daum.net/society/all/newsview?newsid=20161003210704801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 Modified by Wonwoo 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