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원내대표, 제19대 대선 TV토론 평가와 과제 토론회 참석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지난 7일 '제19대 대선 TV토론 평가와 과제 토론회'에 참석하여 인사말을 하였습니다.


<제19대 대선 TV토론 평가와 과제> 정책 토론회 개최를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19대 대선에서 문재인 후보 캠프 TV토론본부장을 맡아 성공적인 TV토론을 이끌어주신 신경민 의원님께서 향후 대선 TV토론의 제도개선을 위한 토론 자리까지 마련해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이번 대선TV토론은 대통령 궐위 60일 내에 치르는 대선이어서 후보 자질과 주요 공약을 검증할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만큼 유권자들이 후보들의 자질과 역량을 가늠해 볼 수 있는 TV토론의 중요성이 한층 더 컸습니다. 

과거 대선토론에 비해 진일보했으나 개선할 점도 적지 않았습니다. 지나친 네거티브 공세와 미흡한 팩트 체크 등은 의미 있는 정책 토론을 어렵게 만들었습니다. 또한 스탠딩 방식 도입 등 형식상의 개선 노력은 있었지만, 실질적으로 토론의 질을 높이는 데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내실 있는 TV토론의 핵심은 얼마나 유권자에게 의미 있고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유권자들이 보다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비교, 평가가 가능할 수 있는 구성과 형식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상호간 열띤 토론과 정책 토론이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오늘 토론회를 통해 TV토론에 대한 발전적 논의와 실효성 있는 개선방안이 마련되길 기대합니다. 지금보다 좀 더 유권자의 합리적 판단과 결정에  도움을 주는 관련 법과 제도 개선에 여당 원내대표로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 Modified by Wonwoo 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