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1012] 복합쇼핑몰의 명암..주민 편의 vs 상권 파괴


[머니투데이 최경민 기자] [[the300][런치리포트-복합쇼핑몰의 명암]③소상공인 수입 반토막 vs 주민 삶 향상]

"8km 떨어진 서울 상암과 은평에 각각 롯데쇼핑몰을 짓고 있습니다. 자영업자 다 죽어도 되겠습니까?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 "자영업자에 어느정도 영향은 미치는 것으로 알지만, 은평과 상암은 상권의 차이가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은평의 경우 신도시가 세워지고 있고"(김창권 롯데자산개발 이사)

지난달 29일 중소기업청 등에 대한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국정감사의 한 장면이다. 복합쇼핑몰을 둘러싼 입장 차이가 그대로 드러났다. 자영업자들의 '생존권'과 지역주민의 '편의성'이 맞부딪히는 지점에 복합쇼핑몰이 위치하고 있다. 양측이 말하는 '경제 활성화'의 입장도 차이난다.


정치권과 중소상인들은 지역상권의 파괴를 우려한다. 복합쇼핑몰이 일견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시설처럼 보이지만, 주변 상권들이 급속하게 쇠락한다는 것이다. 롯데, 신세계 등 대기업 복합쇼핑몰은 축구장 수십개가 들어가는 광활한 크기에 쇼핑뿐만 아니라 레저, 문화 시설도 포함하고 있기에 지역의 중소상인들이 경쟁하기 어려운 것은 사실이다.

우원식 의원실에 따르면 서울시는 최근 복합쇼핑몰이 입점할 경우 반경 5㎞ 이내의 상권 매출이 30% 가량 감소할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또 소상공인진흥공단의 자체 조사에서는 복합쇼핑몰의 상권 영향 범위가 5~10km로, 대형마트(4~5km)의 두 배에 달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지역상인들의 점포당 월평균 수입은 46.5% 줄어들고, 월매출은 복합쇼핑몰 입점 2년만에 반토막나는 것으로 조사됐다.

유동수 더민주 의원은 지난 8월 이른바 '부천 신세계복합쇼핑몰 방지법(유통산업발전법 개정안)'을 발의하며 “복합쇼핑몰이 들어서면 반경 15㎞ 이내 중소상인 매출이 절반가량 감소하며 이들 중 60%는 3년 이내에 문을 닫는다"고 지적했다.

소상공인들도 생계의 곤란함을 호소한다. 지난달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한 '재벌복합쇼핑몰 출점 규제 전국 비상대책위원회'는 "대형마트·백화점과 경쟁해야 하는 사면초가의 상황에서 이제는 온종일 쇼핑·문화·오락까지 할 수 있는 복합쇼핑몰이 중소상인들을 낭떠러지로 내몰고 있다"며 "창업 후 1년 안에 살아남은 중소상인이 10명 중 1~2명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하 보도 생략

보도 전체보기 : http://media.daum.net/politics/assembly/newsview?newsid=20161012054704001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 Modified by Wonwoo 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