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경제(03.03)_"[대형마트 VS 문구점] 편향적 권고안 수용불가"

[대형마트 VS 문구점] 편향적 권고안 수용불가



골목상권의 대표 업종으로 현재 고사 직전 상황에 놓인 학교앞 문구점(문구 소매점)들이 지난 24일 동반성장위원회가 내놓은 대형마트와의 자율적 합의 권고안에 대해 "대기업 편향적인 권고안으로 받아들일 수 없다. 재검토하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3일 오전 10시 국회 정론관에서 전국문구점살리기연합회를 비롯한 새정치민주연합 을지로위원회 등은 "그동안 문구업계가 주장해온 마트 판매 품목 제한 내용은 완전히 빠져있고 마트들이 주장해온 매장 축소와 할인 행사 자제 등만 담아 그것도 '자율적'이라는 문구로 제시된 합의 권고안은 말도 안 되는 기만적인 권고안"이라고 지적했다. 
 
우원식 새민연 을지로위원회 위원장은 "을지로위원회와 롯데는 이미 공책과 크레파스 등 일부 품목은 판매 제한하기로 합의하는 등 사회적으로도 인식이 문구점은 서민 업종으로 여겨지고 있다"며 "이에 역행하고 대기업만을 위한 이같은 동반위 합의 권고안은 수용할 수 없다. 제대로 된 합의가 이뤄질 수 있도록 동반위에 재검토를 촉구한다"고 힘줘 말했다. 
 
이와 함께 새민연 을지로위원회는 대형마트가 이미 교육부 등이 문구점을 이용하라고 결론을 내린 학습준비물지원제도나 학용품이 아닌 사무용품을 취급하는 프랜차이즈 문구점을 거론하는 것은 문구점업계 문제의 본질을 왜곡하는 '물타기'라고 강하게 성토했다.
 
  
▲방기홍 전국문구점살리기연합회 회장(오른쪽)
새민연 을지로위원회와 전국문구점살리기연합회 등에 따르면 학습준비물 지원제도는 학생들에게 수업에 필요한 준비물만을 지원하는 제도로 연간 한 명의 학생 에 대해 평균 3만원 가량으로 전국 예산 900억원이다. 
 
반면 대형마트 3사의 현재 학용품 매출은 연간 2500억원 수준으로 지난 십수년간 동네 학용품 문구점 시장을 잠식하면서 몸집을 불려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방기홍 전국문구점살리기연합회 회장(전국학용문구협동조합 이사장)은 동반위가 적합업종 지정 대상인 문구점 시장 범위를 사무용품 등으로 확대하면서 업종 지정으로 인한 규제 대상을 대형마트를 넘어 사무용품을 취급하는 프랜차이즈 문구점까지 포함시켜 본질을 흐리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하 보도 생략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 Modified by Wonwoo 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