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S(07.09)_우원식 "새정치 2차 혁신안, 文 임기도 줄였다"

우원식 "새정치 2차 혁신안, 文 임기도 줄였다"




-사무총장제 폐지, 최재성 겨냥 아냐
-사무총장에게 黨인사, 예산 권한 집중돼
-계파의존, 비효율적 최고위원제 폐지
-혁신안이 친노 편향? 내가 친노인가?

■ 방송 : CBS 라디오 <박재홍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박재홍 앵커
■ 대담 : 우원식 의원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회가 어제 2차 혁신안을 발표했습니다. 현역 의원 가운데 유일하게 혁신위원으로 활동하는 분이죠. 새정치민주연합 우원식 의원 연결해서 자세한 내용 짚어봅니다. 의원님, 안녕하십니까?

◆ 우원식> 안녕하세요. 우원식입니다.

◇ 박재홍> 어제 나온 2차 혁신안 내용을 보면 먼저 사무총장직을 폐지하기로 했는데요. 어떻게 나온 결정인가요?

◆ 우원식> 최근 사무총장 인선을 둘러싸고 당 지도부가 보여준 모습을 국민들이 굉장히 걱정스러운 시선으로 보셨을 겁니다. 사무총장 자리가 당의 살림을 챙기는 자리인데, 이게 사실은 계파의 대리전 같이 돼버린 이유가 사무총장직에 과도한 권한이 부여돼 있기 때문에 그런 거거든요. 그리고 이런 과도한 권한 집중이 향후 공천과정에서 공정성을 해칠 것이라는 주장들이 있고, 한쪽에 과도한 권한을 분산시킬 필요가 있겠다 이렇게 생각을 했고요. 그래서 사무총장제를 폐지하고 권력을 분산시키는 5개 본부장 체제로 변화시키자 이렇게 생각을 한 거죠.

◇ 박재홍> 그래서 폐지가 오는 20일에 결정되는 겁니다.

◆ 우원식> 그렇습니다.

◇ 박재홍> 그렇게 되면 최재성 사무총장은 불과 보름 만에 사무총장직을 잃게 되는 거 아닌가요?

◆ 우원식> 사무총장직이 없어지니까 그렇게 되죠.

◇ 박재홍> 그래서 일각에서는 너무 가혹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는데.

◆ 우원식> 이번 혁신안이 최재성 사무총장을 겨냥한 것은 아니고요. 사무총장 인선을 둘러싼 갈등, 그 자체를 해소하겠다는 거거든요. 사무총장 자리가 계파 대리인으로 인식되고 갈등하는 것들을 없애자는 것이고. 그래서 이걸 5개의 본부장 체제로 권력을 분산해서 이해를 달리하는 사람들 간에 잘 조절해서 일하는 조직으로 만들자는 거기 때문에, 최재성 사무총장 본인이 생각할 때 그럴 수 있습니다, 충분히 그럴 수 있고. 저 개인적으로도 미안한 생각이 있습니다마는, 본인 최재성 사무총장이 잘못됐다는 게 아니고 사무총장을 둘러싼 과도한 권한 집중과, 그것을 가지고 갈등하고 있는 계파의 문제. 이런 문제들을 다 감안해서 취해진 저희들의 안이기 때문에 최재성 사무총장이 잘 이해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 박재홍> 그런데 최재성 사무총장 인선 과정에서 비노계에서 굉장히 비판이 많았지 않습니까? 지금도 문제 제기를 하고 있고. 그래서 아예 없애버린 게 아니냐 이런 얘기도 있고요. 또 심한 비판을 하시는 분들은 세월호 이후에 해경을 해체한 것과 똑같다, 이런 말도 하는데요.

◆ 우원식> 그렇진 않고요. 저희들도 그동안 쭉 그런 비판이 있었습니다마는, 당의 여러 시스템이 잘 안 돌아갑니다. 그게 사무총장에게 모든 인사와 예산, 그리고 모든 권한이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한 사람이 전 조직을 관리한다면 굉장히 비효율이거든요. 그래서 이런 권력을 나눠서 일하는 조직으로 바꿔야 한다는 문제제기가 내부에서도 있었고요. 그렇게 해야 당 전체적으로 구석구석 누가 어떻게 일하고 있는지도 살펴볼 수도 있고 그것을 평가할 수 있는 거죠. 그래서 과도한 권한 집중에 대해서는 분산해야 한다, 분권을 하자는 목소리가 그 전부터 있어 왔던 것이고요.

◇ 박재홍> 그런데 사무총장을 없애는 대신에 인사와 재무를 담당하는 총무 본부장이 신설되잖아요. 똑같은 거 아닌가요? 이름만 바뀐 건 아닌가요?

◆ 우원식> 그렇지는 않고요. 사무총장 직제 밑에 직제로 확고히 갖고 있는 게 총무와 조직이거든요. 이게 하나로 합쳐져 있기 때문에 권한이 더 크다 그런 건데, 그걸 총무본부와 조직본부로 분산시키는 거고. 또 하나는 전략홍보본부, 디지털소통본부, 민생본부 이런 것들을 만들어서 민생활동을 한편으로 강화해 가면서 5개 본부 체계에 인사와 예산에 관해서 그 권한을 부분적으로 나눠주는 겁니다. 그렇게 해서 총무본부장이 기존 사무총장의 살림을 챙기는 역할을 대신합니다마는 나머지 권한은 분산되는 거기 때문에 굉장히 다른 거죠.

◇ 박재홍> 사무총장 한 명이 하던 역할을 5개 본부장 체제로 나눴다?

◆ 우원식> 네, 그렇습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그리고 또 하나. 어제 발표한 내용 중에 최고위원회 폐지도 있습니다. 역시 계파 갈등 소지를 없애겠다, 이런 취지인가요?

◆ 우원식> 네, 그렇습니다. 최고위원선거는 최고위원들이 갖고 있는 정치적 권한이나 위상에 비해서 선거구역이 너무 넓습니다. 대통령 선거같이 전국을 돌며 해야 하는 선거거든요. 선거 비용도 너무 많이 드는 비효율이 있을 뿐 아니구요. 이를테면 저도 지난번 최고위원을 했는데 제가 서울 사람이거든요. 그런데 경상도에 가서 선거 운동, 강원도 가서 선거운동하려니까 아는 사람도 별로 없고 해서 다 계파에 의존할 수 밖에 없게 돼요. 그러니까 이게 대의성을 가져야 하는데 대의성 보다는 계파성이 더 강조되고 강화되는 상황이어서 최고위원 선거의 비효율과 계파성을 극복할 필요가 있겠다, 그래서 현행 최고위원제를 폐지하고 이런 대의성이 강화된 새로운 지도 체제를 구축하자는 겁니다. 그래서 계파주의 극복이라는 점에서 최고위원 체제를 변화시키는 건 꼭 필요하겠다 그렇게 생각을 한 거죠.


이하 보도 생략

보도 전체보기 : http://media.daum.net/politics/others/newsview?newsid=20150709101523574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 Modified by Wonwoo 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