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투데이/0623] 우원식 "신고리 5·6호기 불법 조기착공"…산자위 별도보고


더불어민주당의 우원식 의원이 신고리원자력발전소 5·6호기가 조기착공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는 관련 문제에 대해 별도의 현안보고를 받기로 했다.


우 의원은 23일 국회에서 진행된 산자위 제2차 전체회의에서 "신고리 5·6호기에 대한 허가가 나기도 전에 이미 건설공사를 시작한 사실을 확인했다"며 "건설허가 전에 공사를 진행한 것은 명백한 불법"이라고 밝혔다.

우 의원은 신고리 5·6호기의 주설비공사, 수중취배수구조물 축조공사, 수중취배수 공사용 배전선로 설치공사, 콘크리트 시험실 보수공사 등 명목으로 총 273억원이 이미 지출된 사실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주요 기자재 61건에 총 1조7802억원의 계약을 체결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원자력안전법에서 규제하지 않는 공사는 진행할 수 있다"며"며 "법에 저촉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우 의원은 "사전공사는 부지조성 관련이어야 하는데, (기자재 등을) 다 계약해놓고 이게 어떻게 불법 사전공사가 아닌가"라고 맞섰다.

국회 산자위는 신고리 5·6호기 문제를 포함해 에너지 수급 및 공급 계획에 대한 별도의 현안보고를 산자부에게 받기로 했다. 현안보고 날짜는 여야 간사 간 논의를 거쳐 정해질 예정이다.

장병완 산자위원장(국민의당)은 전체회의 마무리 발언을 통해 "우리 위원회는 에너지 공급과 수급 계획, 에너지 수요관리에 대해 어떤 정책을 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 신고리 5·6호기 조기착공 문제에 대한 것을 포함해 현안보고를 별도로 받고자 한다"며 "신고리 5·6호기 문제가 제기됐고 (야당 간사인) 홍익표 의원도 위원회 차원에서 심도있는 검토가 필요하다는 제안을 했다"고 밝혔다.


이하 보도 생략

보도 전체보기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008&aid=0003700423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 Modified by Wonwoo 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