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호의 시선집중/0831] 우원식 “옥시 본사, 가습기살균제 개입 확실, 공개사과 요구할 것”


■ 방송 : MBC 라디오 표준FM 95.9 <신동호의 시선집중>(06:15~08:00)
■ 진행 : 신동호 앵커
■ 대담 :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


- 옥시 본사, 2004년 위험성 알고도 제품 출시
- 연구원 감축해 흡입독성검사 못하게 돼
- 폐, 장기에 치명성 알고도 4년 간 은폐
- 조사수용, 사과 안하면 거기에 적합한 책임 져야
- SK케미칼, PHMG 생활용품 사용 몰라?.. 거짓말 확인
- 보상? 진상규명, 피해자범위 확정 된 뒤 해야
- 옥시 10억 보상?.. 영국 내 발생 땐 훨씬 더 배상


☎ 진행자 > 국회 가습기살균제 국정조사특위가 이틀 동안 제조업체에 대한 청문회를 진행했는데요. 오늘은 가습기살균제 국정조사특위 우원식 위원장 연결해서 관련된 말씀을 나눠보겠습니다. 우원식 위원장님!

☎ 우원식 > 네, 안녕하세요. 우원식입니다.

☎ 진행자 > 오래 간만입니다. 고맙습니다.

☎ 우원식 > 네, 네. 감사합니다.

☎ 진행자 > 이틀 동안 청문회가 진행이 됐는데 주로 어떤 내용들을 다룬 건가요?

☎ 우원식 > 이틀 하면서 첫째 날은 옥시와 관련해서 옥시래킷벤키저의 그PHMG에 관한 가습기 살균제와 문제와 관련된 부분을 주로 봤고요. 어제는SK케미칼이 화학제품 회사니까요 거기가 가습기살균제 만들어진 원료물질인 PHMG하고 CMIT/MIT라고 하는 두 개 물질을 다 생산하는 데거든요. 그 문제, 그 PHMG라는 게 살균제에 쓰여졌는지 잘 알고 있었는지 그 문제와 또 SK케미칼은 CMIT/MIT라고 하는 물질로 그 회사 자체가 또 가습기 살균제를 만들어서요. 그것의 안전성을 어떻게 확보했는지를 비롯한 그 등등 그런 것과 관련된 이야기가 중점적으로 논의가 됐죠.

☎ 진행자 > 이제 주로 첫날 옥시와 관련된 청문회 진행이 됐었는데 좀 특별히 성과가 있었습니까?

☎ 우원식 > 네, 뭐 상당히 많은 성과가 있었는데요. 그동안은 옥시레킷벤키저, 레킷벤키저코리아입니다. 이 영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RB코리아인데요. 여기는 그래도 상당히 많이 조사가 돼 있었는데 본사가 얼마나 관련이 돼 있는가, 이게 핵심적인 쟁점 중에 하나거든요. 거기에서는 이미 2004년 10월 달에 PSDS라고 하는 제품안전보건자료를 본사가 발행을 합니다. 그 안에 보면 그 위험성을 경고하고 있는 중에 ‘이것을 증기나 분무로 할 경우에 기관지계통에 호흡계통에 자극을 일으킬 수 있다’ 이런 문구가 있습니다. 그러니까 2004년에 이미 그 위험성을 알았다는 거고요. 이걸 가지고 흡입독성 조사만 제대로 했다면 제품은 세상에 못 나왔거든요. 이제 이런 점에서 본사가 왜 그랬는지 이건 앞으로 굉장히 중요한 조사대상이고요. 또 하나는 여러 가지 조사보고서가 있는데 조사보고서가 은폐 또는 조작되는 과정에 본사가 개입된 여부도 있고 또 특히나 미국의 윌리서치 같은 데 보고서를 내게 했는데요. 그 보고서는 용역을 줘서 보고를 했는데 그 보고서를 받은 데가 영국 본사입니다. 그런 것들이 명기가 돼 있기 때문에 영국 본사와의 개연성, 이런 것들이 확실하게 밝혀졌다, 이렇게 볼 수가 있고요. 특히 이제 레킷벤키저가 옥시를 인수하는 과정에서 그 당시에 한국 옥시에는 연구원이 26명이 있었거든요. 이게 RB사가 2001년에 2명으로 감축할 것을 요구했고,

☎ 진행자 > 26명에서 그럼 24명을 인원을 감축해서 2명으로 감축한다는 말씀이죠?

☎ 우원식 > 네, 그러니까 한국에 연구원은 필요 없다, 이런 얘기죠. 레킷벤키저 본사가 다 관리한다, 이런 이야기였고 그리고 진행 중이던 가습기살균제 흡입독성시험을 중단하고 모든 자료를 본사로 넘겨라, 이렇게 해서 흡입독성검사를 못하게 됐어요. 그러니까 이건 본사가 다 책임져야 된다, 이런 것들이 충분히 옥시와 관련해선 밝혀진 거죠.

☎ 진행자 > 그렇다면 조금 풀어서 말씀을 나누자면요. 지금 말씀하셨던 윌리서치에 실험 의뢰를 했던 것, 이게 2011년인데 이 직전에 우리 질병관리본부에서 문제제기를 했었던 거죠?

☎ 우원식 > 2011년에 질병관리본부에서 동물 실험을 통해서 PHMG ‘옥시싹싹 가습기 당번’이라고 하는 가습기 살균제와 폐질환 사이에 인과관계가 밝혀졌죠. 그것에 따라서 여러 가지 대응하는 본인들한테 유리한 실험을 옥시레킷벤키저가 하게 되는 겁니다.


이하 보도 생략

보도 전체보기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214&aid=0000665088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 Modified by Wonwoo 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