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10.15) 우원식 언론보도 - 세월호 유가족 "30분 진실 밝혀야"..與 "전면재수사 불가피"

[이데일리 조진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세월호 참사 당시 대통령 보고 시점이 조작됐다는 청와대 발표에 대해 관련 상임위 연석회의를 열고 다른 당과 공조 방안을 논의하기로 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보고된 시점이 10시가 아니라 9시 30분이라면 기존에 안전행정부와 해양수산부에 그쳤던 책임 소재가 당시 청와대까지 확대되기 때문이다. 세월호 피해 가족들은 “진실을 꼭 밝혀달라”고 호소했다. 


◇與 “원내대표 모아 대응책 논의”

민주당은 15일 국회에서 세월호 참사 진실 규명을 위한 가족협의회와 간담회를 열었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번 사건은 ‘세월호 참사 보고 상황 및 대통령 훈령 조작사건’”이라며 “뻔뻔하게 자행된 박 전 대통령의 위증에 대해 엄중한 법적 책임을 물어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박근혜정권이 필사적으로 저지해왔던 세월호 참사 당시 박 전 대통령의 행적에 대한 전면재수사가 불가피하다”며 “현재 진행중인 국정감사를 포함해 모든 방법으로 진상을 규명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12일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은 브리핑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에 대한 최초 보고를 받은 시점이 오전 9시 30분에서 10시로 사후에 조작됐다고 발표했다. 또 국가 위기상황의 종합 관리 컨트롤타워를 국가안보실에서 안전행정부로 불법 변경했다며 관련 문건을 제시했다. 

민주당은 당초 국정감사가 끝나는 11월부터 세월호 문제를 적극적으로 제기하려했다. 다른 이슈에 묻힐 것을 우려해서다. 하지만 지난 13일 청와대가 이전 정권에서 관련 보고 시점과 훈령이 조작됐다고 발표하면서 대응 수위를 높이는 모습이다. 9시 30분에 구조가 시작됐을 경우 사망자 304명 전원이 살 수 있었다는 분석이 있기 때문이다.

특히 컨트롤 타워가 국가안보실이라는 점이 확인된만큼 책임소재가 해수부와 안행부를 넘어 청와대까지 확대된다. 이 경우 박근혜 전 대통령을 비롯해 김기춘 전 비서실장, 김장수 전 국가안보실장에 대한 판결 또한 다시 짚어봐야한다.

제윤경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화요일(17일) 세월호 사고와 관련된 국회 운영위, 농해수위, 안행위의 민주당 의원들간에 연석회의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수요일(18일)에는 국민의당, 바른정당, 정의당 원내대표 등이 모여 이 문제를 논의하자고 제안하려 한다”고 전했다.


이하 보도 생략

보도 전체보기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018&aid=0003944516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 Modified by Wonwoo 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