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마이뉴스(5.23)_ 우원식 의원 "지중화 전문가협의회 구성 노력"

"한 해 농사 못하면 어떻노, 평생 후회할 낀데..."
- 송전탑 공사 재개 나흘째... 곳곳 주민·병력 대치

 

할머니, 할아버지들은 새벽 3~5시경 집을 나와 산에 오른다. 하루 종일 움막이나 길바닥 등에서 지낸다. 간혹 손자뻘인 전경대원들과 맞서 싸우기도 하고, 한국전력공사 직원들과도 싸운다.
 
밀양 송전탑 공사 반대 주민들이다. 햇수로 치면 9년째 싸우고 있는데, 한국전력공사가 8개월간 중단했던 공사를 지난 20일부터 재개한 뒤부터 주민들은 다시 '투쟁'에 나섰다. 주민들은 다시 일상생활이 없어진 셈이고, 농삿일도 못할 판이다. 한 할아버지는 "한 해 농사 못하면 어떻노. 철탑 못 막으면 평생 후회할 것인데…"라고 말할 정도다.
 
또 할머니, 할아버지들은 몸에 밧줄을 묶어 지내기도 한다. 한국전력이 헬기로 장비를 실어 나르자 장비에 몸을 묶어 작업을 못하도록 한 것이다. 또 주민들은 소나무에 밧줄을 매달아 놓았다. 이것은 밧줄에 목숨을 끊겠다는 의지의 표현이다.
 
한국전력이 송전탑 공사재개를 한 지 나흘만에 12명의 할머니, 할아버지들이 쓰러지고, 병원에 후송되기도 했다. 21일 손을 다쳤던 이재란(73) 할머니는 깁스를 하고 다시 농성에 가담해 있다.  < 중략 >

 

 

우원식 의원 "지중화 전문가협의회 구성 노력"

 

 

 

민주당 최고위원인 우원식 국회의원이 현장을 찾았다. 우 의원은 이날 오전 평밭마을 농성장을 찾아 주민들을 위로·격려했다.

 

우 의원이 나타나자 주민들은 박수를 쳤다. 그러자 한 할머니가 앞으로 다가가더니 무릎을 꿇고 앉으면서 호소했다. 할머니는 "송전탑 못 들어서게 꼭 좀 막아달라"고 애원했다. 우원식 의원은 할머니의 손을 잡고 일으켜 세웠다.

 

우 의원은 "송전탑 지중화를 위해 '전문가협의회'를 구성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어제 새누리당이 정부와 협의를 갖고 주민 보상책을 내놓았는데, 그 돈 갖고 지중화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송전탑 갈등은 햇수로 치면 9년째인데, 몇 년 동안 기다려 놓고 논의하는 몇 달을 못 기다리겠느냐"고 덧붙였다.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가 지난 21일 밀양을 방문하기도 했다.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 Modified by Wonwoo 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