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08(뉴스토마토)_"대기업 사회적 책임 다해야" 총선 후보들 '입법화' 약속

[뉴스토마토 박주용기자] 최근 기업의 '일탈행위'가 잇달아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두산모트롤이 명예퇴직을 거부한 직원에게 면벽근무를 하게 하는가 하면, MPK그룹의 정우현 회장은 ‘경비원 갑질 폭행’으로 물의를 빚었다.
 
기업에 대한 국민들의 실망감이 커지면서 이제 소비자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묻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총선에 출마하는 후보들이 7일 ‘기업의 사회책임’ 의제를 입법화하는데 적극 나서겠다고 약속해 주목된다. 
 
사회책임이란 사회적책임(CSR)과 사회책임투자(SRI) 등의 개념으로 구분된다. CSR은 기업이 이윤추구 활동 외에 법과 윤리를 준수하고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책임 있는 활동을 말한다. SRI는 금융사가 사회적으로 해로운 계약이나 기업에 투자하지 않는 등 투자의 대상과 방식을 선별하는 것을 뜻한다.
 
한국사회책임네트워크(KSRN)은 전날 54명이 총선 후보자들이 국회의원이 되면 사회책임 의제 입법화에 나설 것을 서약했다고 밝힌 바 있다. 그 중에서 더불어민주당의 우원식 후보(서울 노원을)와 정의당의 이정미 후보(비례대표 1번)가 소속 정당의 대표 격으로 이날 직접 서약식을 했다. 이들은 한목소리로 “대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너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우원식 "대기업이 미장원을 하겠다니 있을 수 없는 일"
 
우원식 후보는 이날 오전 자신의 선거사무소에서 열린 서약식에서 “기업들의 사회적 책임을 국회가 제대로 담보해 내는 일이 중요하다. 최선을 다해 돕겠다”고 말했다.
 
우 후보는 “대기업이 최근에는 미장원까지 하겠다고 한다. 대기업이 가진 경쟁력으로 외국에 나가 싸움을 해야 하는데 그것은 안 하고 골목에 들어와 자영업 영역에 침투하는 것”이라며 “기업이 최소한의 사회적 책임도 안 하겠다는 것이다.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우 후보는 이어 “재벌들이 본인들의 노력만으로 잘 된 것인가? 국민들이 낸 세금으로 특혜도 받고, 정권이 초기에 재원을 축적하는 과정도 다 도와줬다”며 “국민들의 희생을 기반으로 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하 보도 생략

보도 전체보기 : http://www.newstomato.com/ReadNews.aspx?no=643030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 Modified by Wonwoo 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