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11.6)_ 우원식 “삼성전자서비스 고액임금? 거짓…삼성, ‘갑질’ 중단해야”

우원식 “삼성전자서비스 고액임금? 거짓…삼성, ‘갑질’ 중단해야”

 

 

“삼성 본사가 나서서 하청업체 노동자 생존권 보장하는 게 해법”

 

“이분들이 삼성전자서비스 하청기업에 고용돼 있지만 삼성전자서비스 일을 하고 있고 삼성쪽과 사실상 계약을 통해 일하고 있는 것이다. 또 이분들이 유니폼에 삼성전자서비스라는 이름을 다 붙이고 다닌다. 그런데 삼성이 협력업체에서 이 문제를 알아서 처리하라는 것은 웃기는 말이다.”

 

지난달 31일 삼성전자서비스 천안센터의 협력업체 직원인 최종범(32)씨가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최씨는 “그동안 삼성서비스 다니며 너무 힘들었어요. 배고파 못 살았고 다들 너무 힘들어서 옆에서 보는 것도 힘들었어요”라는 짧은 유서를 남겼다. 최씨의 죽음 이후 삼성에 대한 위장도급, 표적감사, 노조파괴 문제가 불거지고 있다.

6일 고 최종범씨 유족들은 서울 서초구 삼성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삼성은 언론에 동생을 모욕하는 행위를 그만두고 책임자를 처벌해야 할 것”이라며 “삼성의 사과와 답변이 있을 때까지 장례를 치르지 않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현재까지 삼성측에서는 이번 죽음에 대해 명확한 해결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다. 오히려 지난 1일 삼성전자서비스는 고인이 고액임금을 받았다고 밝혀, “망자 모독”(민주당 은수미 의원) 비판까지 받고 있다. (관련 기사<은수미 “삼성전자서비스, 고액임금 받아갔다며 망자 모독”>, <반짝인터뷰]심상정 “국회 최대 파벌은 ‘재벌계’…이건희 정직해져야”>)

이에 대해 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우원식 민주당 최고위원은 6일 오후 <폴리뉴스>와 전화 인터뷰에서 “삼성이 나서서 해결해야 한다”면서 “(삼성측을) 만나서 얘기를 하려고 한다”고 밝혀, 정치권 차원의 대응을 예고했다.

우 최고위원은 “위장도급 문제”, “아주 높은 장시간 노동과 저임금 문제”를 최씨 죽음의 원인으로 지적했다. 우 최고위원은 “사측은 이 직원에게 임금을 꽤 많이 줬다고 얘기했는데 알아보니 사실이 아니었”고 “하청 노동자이다보니 고용도 아주 불안”했다고 덧붙였다.

특히, 우 최고위원은 ‘협력업체에서 벌어진 일이라 협력업체에서 사실상 알아서 해결하라’는 삼성쪽 입장에 대해 “전형적인 ‘갑질’”이라며 “삼성이 협력업체에서 이 문제를 알아서 처리하라는 것은 웃기는 말”이라고 비판했다.

우 최고위원은 최근 을지로위원회 중재로 티브로드 본사와 하청기업 노동자들과의 근로계약이 새로 체결된 사례를 언급하며, 이번 사태의 해법에 대해 “삼성이 하청기업과 계약을 하면서 하청업체 직원들의 근로조건까지 감안한 계약을 다시 체결해야 한다”며 “삼성이 나서서 그분들의 노동권, 생존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 최고위원은 또 “삼성전자서비스가 노조에 가입한 사람들을 ‘표적감사’하는 것은 실질적으로 보면 노조를 탄압하는 것”이라며 “그런 방식으로 계속하면 끝없이 문제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다음은 우 최고위원과의 인터뷰 전문이다.

▶ 지난 달 31일 삼성전자서비스 협력업체 직원 최종범씨가 자살했다. 극심한 ‘감정노동’ 문제 등 자살 배경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는데, 이 사태의 본질을 무엇이라고 보나.

- 첫째, 위장도급 문제가 있다. 그런데 노동부는 ‘서비스업종의 특수성을 고려해 위장도급이 아니다’라고 밝혀 빈축을 사고 있다.

둘째, 아주 높은 장시간 노동과 저임금 문제다. 사측은 이 직원에게 임금을 꽤 많이 줬다고 얘기했는데 알아보니 사실이 아니었다. 에어콘 수리를 맡은 이 기사에게 500만 원 이상을 줬다고 했는데 실상은 사백 몇십만 원을 준 것이었다. 여기서 이 직원이 차 수리비, 기름값으로 1달에 들어가는 100만 원을 빼고, 에어콘 수리기사다 보니 여름에 주로 일하는 것을 고려하면 이 직원의 평균 임금이 실제로는 얼마 안 됐다. 저임금에 장시간 노동인 것이다.

또 하청 노동자이다보니 고용도 아주 불안했다. 그래서 그분이 견디지 못하고 자살한 것이다. 유서 내용이 아주 안타깝다. 불법 파견 문제를 다퉈야 하는데 노동부가 서비스업 특수성을 밝혔기 때문에 당장 다루기는 어렵다. 따라서 삼성이 나서서 그분들의 노동권, 생존권을 보장해야 한다.

 

 

 

 

<후략>

 

 

 

 

최훈길 기자

기사원문보기

http://www.polinews.co.kr/news/article.html?no=190498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 Modified by Wonwoo 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