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원내대표, 신고리5·6호기 백지화 부산시민운동본부 면담

문재인 대통령의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정책’ 에 대해 원전과 화력 발전을 중심으로 한 에너지 기득권 세력의 반발이 거셉니다.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정책’ ‘문재인 1번가’에서 가장 많은 지지를 받았던 공약이며, 새 정부의 핵심 공약입니다. 과거 경제성 중심의 사고를 벗어나서 안전과 환경에 중심을 두는 에너지 패러다임의 변화는 우리가 후세들을 위해 해야 할 의무입니다.

신고리 5, 6호기 건설 중단은 문재인 대통령의 ‘안전하고 깨끗한 에너지로의 전환 약속’의 핵심 공약입니다. 고리원전 부지는 세계 최대 원전 밀집단지이고, 이미 8기의 원전이 가동되거나 건설중에 있으며, 신고리 5,6호기가 들어서게 되면 좁은 땅에 10개의 원전이 밀집되는 지구상 어디에도 유례가 없는 원전밀집 단지가 될 것입니다. 

고리원전 반경 30㎞ 안의 거주 인구는 무려 380만 명을 위험에 빠뜨리는 것을 넘어, 사고가 발생할 경우 국가의 붕괴까지 불러올 대재앙이 될 수 있습니다.

경주지진을 반영하지 않은 지진 위험성 과소평가, 다수호기 안전성 평가 미비, 인구밀집지역 원전위치제한 규정위반 등 국민의 안전과 연관된 문제는 결코 타협의 대상이 될 수 없습니다. 우리당은 신고리 5,6호기 건설허가 당시부터 수많은 문제를 지적하며, 작년 9월 당론으로 “신고리 5, 6호기 건설 중단과 원전 안전강화 촉구결의안”을 발의하였고, 이러한 내용이 대선공약으로 반영된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요구는 비단 우리당만의 일방적인 주장이 결코 아닙니다. 대선기간 주요 대선후보들이 대부분이 공통된 주장이었던 것을 기억하실 것입니다. 또한 최근 자유한국당 소속의 서병수 부산시장은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이 탈핵으로 가는 역사적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탈핵도시 부산’을 선언하기도 했습니다.

오는 19일 고리1호기 영구정지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에너지 전환의 역사적인 순간이 될 것입니다.

이제 눈앞의 이익에만 급급한 낡은 에너지 정책을 버리고 국민의 건강과 생명, 우리 후세들이 살아갈 환경을 위한 지속가능한 에너지 정책을 흔들림 없이 추진해 나갈 수 있도록 원내대표로서 적극적인 역할을 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 Modified by Wonwoo Kim